2025/07/21 3

AI 기반 대본 리라이팅(각색) 서비스: 창작의 경계를 넘는 알고리즘의 진화

1. 창작의 새로운 동반자, AI 대본 리라이팅 기술의 등장 대본 리라이팅, 또는 각색(adaptation)은 기존의 이야기 구조와 표현 방식을 보완하거나 새롭게 변형하는 창작 행위다. 기존에는 작가의 창의력과 감각, 경험에 의존하던 이 작업이 이제는 AI라는 새로운 조력자를 맞이하게 되었다. 최근의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은 자연어 이해와 생성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스토리텔링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AI 기반 대본 리라이팅 서비스’는 단순히 문장을 문법적으로 고치는 수준을 넘어서, 문맥의 흐름, 캐릭터 성격에 맞는 대사 재구성, 시청자 타깃층 맞춤화 같은 고차원적인 편집 기능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콘텐츠 ..

AI가 만든 수공예 패턴 디자인 자동화

1. 수공예의 재조명 – AI는 왜 이 영역에 주목했을까? 수공예는 인간의 섬세한 감각과 창의력이 결합된 고유한 예술 형태로, 대량생산이 아닌 ‘손의 감성’을 통해 전해지는 디자인적 가치를 지닌다. 특히 텍스타일 디자인, 자수, 퀼팅, 니팅, 도자기 무늬, 목공 문양 등에 이르기까지 수공예의 세계는 패턴과 반복, 감성의 변주라는 관점에서 인공지능(AI)과 만났을 때 폭발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로 여겨진다. 최근 들어 AI 기술은 더 이상 산업 설계나 공장 자동화 같은 전통적인 기술 중심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감성적 영역으로까지 침투하고 있다. 그 중심에 바로 ‘수공예 패턴 디자인’이 있다. 고도화된 생성형 AI 모델은 손맛을 흉내 내기 어려운 디테일의 변주와 반복적 패턴 조합 능력을 바탕으로,..

AI 기반 가상 아트 갤러리 기획 플랫폼: 예술과 기술의 융합, 그 새로운 미래

1. 전통 갤러리의 한계를 넘어선 가상 공간의 가능성 과거 예술작품은 화이트큐브 형태의 갤러리, 혹은 박물관이라는 물리적 공간 속에서 전시되고 감상되었다. 이러한 전통적 전시방식은 예술작품의 질감을 직접 느끼고, 작가와 작품이 머무는 시간과 장소의 특수성을 전제로 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명확한 한계를 지닌다. 지리적 제약, 유지비용, 전시의 일회성, 공간 한계 등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을 전파하고자 하는 현대의 예술가와 기획자들에게 큰 제약으로 작용해 왔다. 하지만 AI 기술과 디지털 현실의 진보는 이러한 전통적 구조를 전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특히 ’가상 아트 갤러리(Virtual Art Gallery)’라는 개념은 인터넷 기반 디지털 공간에 실제 갤러리 못지않은 몰입감 있는 전시..